Home  ㅁ로그인  ㅁ회원가입  ㅁ사이트맵  ㅁE-mail   

 

 

 HOME > 본부소개 > 본부소개 

 

 

 

조손결연(祖孫結緣) 운동본부 소개

사회는 이렇다하게 탄탄하다 또는 물렁하다고 모양을 집어 낼 수는 없어도 사회가 공통된 가치를 중심으로 공동체적 공감대를 이루고 있으면 그 사회는 사회통합과 화합의 기운과 능력이 있는 것이고, 그렇치 못하면 분열되고 결집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 사회는 건전한 공통가치가 흐려서 뚜렷한 중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는 사회의 기초 구성체인 가정이 1·2·3 세대를 중심으로하는 탄탄한 효친문화의 형성에서 나왔습니다.

불행하게도 산업사회로 급전하면서 가정의 구성이 '핵가족(核家族)' 형태로 자리잡으면서 어르신(할아버지·할머니)과 청소년(손자·손녀)이 다같이 가정으로부터 소외되고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사회통합의 심각한 장애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시키려는 의도로 남남간의 어르신과 청소년을 할아버지·할머니와 손자·손녀 관계로 결연을 하여 무너진 전통가족 관계를 사회적 관계로 맺어서 어르신의 경륜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전통 효친사상과 장래를 지도하는 계기로 삼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지원으로 전국적인 국민 참여를 촉구하고 있으며, 청소년은 전국 교육청을 통하여 추천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사)범국민예의생활실천운동본부의 조손결연본부는 조손결연 신청과 결연, 그리고 연결된 이후의 교류과정 확인, 애로사항 점검 등을 수시로 연락하고 점검하여 성공적인 결연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e_Book